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OT수술 효과 요실금 증상 요실금수술비용 종류,방법

건강은투자다

by katzdoll.blog 2023. 8. 22. 12:06

본문

반응형

TOT 수술은 요실금을 치료하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요실금은 소변이 갑자기 나오는 증상을 말하며,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TOT 수술은 요도 주위에 테이프를 삽입하여 요도를 지지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이글에서는 나에게도 있을지 모르는 요실금증상과 수술의 종류들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OT수술
TOT수술-요실금수술

TOT수술

TOT 수술은 TVT 수술과 유사한 수술이지만, 테이프를 삽입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TOT 수술은 TVT 수술보다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요실금 수술은 요실금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요실금증상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KPeRwn_leA

TOT수술-방법

요실금수술효과

요실금 수술의 효과는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은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TOT수술을 건강보험적용 시 50-70만 원 정도이며, 비급여수술은 100만 원 이상금액이 발생합니다.

요실금 증상

요실금이란,요실금은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여성에게 가장 흔한 비뇨기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실금의 다양한 원인으로는

  • 임신, 출산, 폐경, 비만,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요실금의 증상의 정도도 다양합니다

  • 소변을 참지 못하고 새는 증상
  •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잔뇨감이 있는 증상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는 증상 등이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증상에는 절박성요실금과 복압성요실금 중증요실금이 있습니다.

  1.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마렵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소변이 새는 증상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주로 방광이 과민해져서 발생합니다. 절박성요실금은 수술적 치료보다 약물적 치료가 우선이 되고 약물로 90% 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2. 복압성 요실금은 기침, 재채기, 웃음, 운동 등 복압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 증상을 말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주로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복압성요실금이 나타났을때 수술을 하게 됩니다.
  3. 중증 요실금은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이 모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중증 요실금은 주로 요도괄약근과 방광이 모두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요실금 수술비용 종류

요실금은 가장 말하기 힘든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 질병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케겔 운동이나 다른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울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에 대한 걱정이 있을 것입니다. 요실금 수술 비용과 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건강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진료 항목을 급여, 그렇지 않은 항목을 비급여라고 부릅니다. 질환에 대한 진료는 일반적으로 보험 적용이 됩니다. 그러나 피부과, 성형외과, 산부인과 등에서 시행하는 미용과 성형 관련 진료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진료의 경우 병원마다 비용에 차이가 있으며, 본인이 100%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비싸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요실금 진료는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요실금은 우리 생활에 불편함을 끼칠뿐더러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료비도 국가에서 정해두었으며, 일부는 국가에서 부담합니다. 요실금 정밀검사인 요 역동학 검사도 마찬가지로 보험이 적용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은 약, 바이오피드백(케겔운동), 수술, 레이저, 고주파, 필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보험 적용이 되는 것은 수술과 바이오피드백뿐입니다.
건강보험공단은 치료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경우만 보험이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수술과 바이오피드백이 요실금 치료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특정 항우울제, 레이저, 고주파, 필러 등은 수술 대비 효과가 좋지 않아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요실금 수술 비용은 성형 수술 비용 대비 비싼 금액은 아닙니다.
삽입하는 테이프의 원가가 52만 원, 수술 비용은 33만 원 정도입니다. 그 외 기타 비용이 포함되어 최종 수술 비용이 결정됩니다. 이 중 70%는 국가에서 부담합니다.

환자본인부담금
요실금수술비용 100,000 수술비용330,000국가부담
요실금테이프비용 160,000 원가520,000 국가부담
수술중초음파 10-20만원 보험적용X
봉합부위본드 15,000  
기타비용 50,000-150,000 입원비,도뇨관,야간/주말,수액,진료수당,마취,봉합,등등
T0TAL 50-70만원(병원마다 상의)

요실금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초음파 비용, 수술 봉합 방법, 마취 방법, 수액 종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부담 금액도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입한 실비 보험에 따라 요실금 수술 비용이 달라집니다. 수술이 필요한 요실금(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은 진단명 코드가 N39로 시작합니다. (N39.3, N39.4, R32)이며, 요실금은 실비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실금 수술비라는 게 따로 있습니다. 대략 50만 원 정도 보장하며,이 진단명으로 가입한 보험회사에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요실금은 말하기 힘든 질병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로 완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요실금 수술 비용과 보험 적용 여부를 고려하며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요실금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요실금의 치료에는

  • 약물 치료
  • 운동 치료
  • 수술 치료 등이 있습니다.

요실금의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요실금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요실금 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종류는 TOT 수술과 TVT 수술입니다.

TVT(무장력 질테이프) 수술 TOT(Transobturator vaginal tape) 수술
중부요도에 1.5cm 정도의 테이프를 걸어주는 방법으로 질을 통해 요도하의 슬링을 따로 봉합하지 않고 치골 후 공간을 통해 위치시킵니다. 요도의 과운동성이나 내인성 요도 괄약근 기능 부전에 의한 요실금 치료에 사용합니다. 바늘이 치골 후 공간이 아닌 치골 위 복부의 절개부위로 나오게 되므로 보다 안전하고, 신경 손상과 출혈의 위험 및 부작용이 적습니다. 과거의 요실금 수술에 비해 빠르고 쉽게 요실금 수술이 가능하고,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방법

첫 번째로, 부분마취를 합니다.

 

두 번째로, 질을 통하여 중부요도 부위의 질 점막을 작게 절개하여 테이프가 유치될 공간을 확보합니다.

 

세 번째는, 인조 테이프를 이용하여 중부 요도를 지지하고 피부 밖으로 연결시킵니다. 테이프를 피부 밖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에 따라 무장력 질테이프술(TVT), 경 폐쇄공 테이프술(TOT) 두 가지 방법으로 있으며,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질을 통하여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 시간은 20-30분

정도로 짧은 시간 내에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 요실금수술부작용 또한 수술방법과 환자의 상태와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요실금수술의 부작용은 가벼운 경우가 많으나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 요실금수술 후 회복기간 은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케겔 운동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가요?
케겔운동과 같은 골반저 근육 강화운동들이 효과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운동만으로 요실금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우면서 찔끔 새기도 하는데 수술이 필요한가요?
커피나 맥주 등의 음료를 많이 마시고 나면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습니다. 어쩌다 소변을 참지 못하고 찔끔 새었다고 무조건 요실금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쁜이수술이나 질레이저로 복압성요실금 치료가 가능한가요?
복압성 요실금은 질 앞벽 및 방광을 받쳐주는 골반 근육의 이완이 원인으로, 수술 적용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이쁜이수술로는 해결이 되기 어렵습니다

요실금 수술의 효과는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수술은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가벼운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요실금 수술의 효과는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수술은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가벼운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요실금 수술의 효과는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수술은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의 부작용은 가벼운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수술 방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실금 수술은 요실금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요실금 수술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요실금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관련글 더보기